Not a Member?  Become One Today!

?????? ????????? ??????

    
 

발표 내용의 구성

저자: Stephenie Overman
귀사의 긍정적 특색을 목적에 맞추어 소개함으로써, 다양한 세대로부터 유망한 직원들을 수월하게 매료할 수 있습니다.



SHRM 설문조사 보고서: 2006년 직업 만족도

SHRM 설문조사 보고서: 2004년 세대적 차이

 
귀사가 지원자들에게 제공하는 바를 설명하는 아주 잘 생각한 한가지 메시지를 약간 조절하면, 다양한 세대의 유망한 직원들을 수월하게 매료할 수 있습니다. 모든 취업 지원자들은 훌륭한 매니저, 융통성, 존중심 및 학습의 기회를 원합니다.

성공의 요령은 귀사 자산의 독특한 혼합을 각기 배경이 다른 지원자들에게 어떻게 납득시키는가 하는 것입니다.

노스 캐롤라이나주 Charlotte시에 소재한 Marston Communications사의 사장 Cam Marston씨 및 기타 직장 관계 전문인들은 현재의 노동 인력 세대들을 61세 이상의 성숙한 취업 지원자들, 42에서 60세까지의 베이비붐 세대, 27세에서 41세까지의 X세대 그리고 26세 이하의 새천년 세대(이따금 Y세대 또는 에코붐 세대라고도 부름)로 구분합니다.

이들 여러가지 세대들에 맞도록 메시지를 조절하려면, “베이비붐 세대 또는 성숙한 근로자와 대화할 때, 귀사의 역사 또는 귀사의 유래에 대해 강조하는 것이 좋다”고 Marston씨는 말합니다. 그러나, “X세대 또는 새천년 세대와 이야기할 때에는, 귀사의 목적지에 대해 또는 귀사가 이들과 함께 가는 장래에 대해 이야기 해야 합니다.” 

도표 1

세대에 대한 이해

콜로라도주 Greenwood시에 소재한 Carol Verret Consulting and Training사의 사장 Carol Verret씨는 베이붐 세대는 금전적 이유로 인해 은퇴를 미루고 있을 수 있으며 경력의 진로를 찾는다기 보다는 “만족스럽고 꾸준한 작업 환경을 찾습니다.

이 사람들은 참여하기를 원하며, 팀의 구성원이 되기를 원한다”고 말합니다. 

X세대 취업 지원자들의 경우, “그들이 작업이 소중히 여겨질 것임을 알려주지 않으면, 수락하지 않을 것이라”고 Carol Verret씨는 말합니다. 이제 경영직 직위들을 차지하고 있는 중이며 노동 인력의 중대한 부분이 되는 X세대는 흔히 베이붐 세대 부모들과는 달리 직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희생을 감수하려 하지 않는다는 평을 듣지만, 아마도 그 이유는 이들 X세대가 "성공”의 의미를 다르게 인식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새천년 세대는 “지속적인 긍정적 반응을 원한다”고 Verret씨는 말합니다.

“이들은 자신들이 역사가 시작된 후 가장 훌륭한 존재들이라는 말을 듣기 원하며, 매니저들이 자신들의 독특함을 소중히 여겨줄 것을 원합니다.” Marston씨는 이 그룹의 세대는 부모들과 보다 오랜 시간을 가까이 지냈으며, “야심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으나, 실행 방법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른다”고 말합니다.

젊은 인력은 인내심이 부족하다고 작가 Robert Morison씨는 말합니다. “이들은 걷기도 전에 뛸 수 있다는 말을 듣기 바랍니다.

이들은 적응 경험 기간이 연장되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이들은 훈련을 마치고 곧 최전선으로 이동하기를 바랍니다.” 

Morison씨는 이들이 또한 “다른 명석한 사람들 밑에서 일하고, 경험을 얻기 원한다“고 말하고 “직장이 즐길 수 있고 재미있는 장소이기 원한다고 덧붙입니다. 이들은 개인적으로 존경 받기를 원하며; 이점이 아마도 첫 번째 특징들 중 하나일 것입니다.”  

Morison씨는 Workforce Crisis: How to Beat the Coming Shortage of Skills and Talent (노동인력의 위기: 다가오는 기능 및 인재 부족을 극복하는 방법;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6년)의 공동저자이며, 이 저서는 경영진이 당면한 다양한 연령 그룹(성숙한 인력; 55세 이상, 경력 중반기 인력; 35-54세, 젊은 인력; 18 -34세)의 유치 및 고용의 문제를 다룹니다.

Morison씨에 의하면, 성숙한 인력은 다음과 같은 메시지에 좋은 반응을 보입니다: “저희 회사는 귀하의 경력에 구두점을 찍는데 적합한 회사입니다.” 

“존중심을 보여야 한다,”고 Morison씨는 말합니다. “이들이 시대에 뒤떨어지고 은퇴했다고 가정해서는 안됩니다. 이들은 공헌하고, 배우고, 가르치기 원하므로, 이러한 것들이 가능한 역할을 주어야 합니다. 이들은 누구만큼이나 새로운 것에 대한 학습에 굶주리고 있습니다. 이들은 학습을 계속하는 기회를 원합니다.”

Morison씨의 말에 의하면, 성숙한 인력은 후원 활동 및 코칭 등 지식-공유 역할을 즐기며, 이들에 대한 적합한 메시지는 “귀하는 우리 회사의 지도자가 될 수 있습니다”일 것입니다.

노동 인력에 재참여하는 경력 중반기 인력의 경우, 회사가 “귀하의 시간을 귀중하게 인식하며, 최근의 실적은 없으나, 귀하가 그 동안 성취한 바를 인식합니다”라는 메시지가 필요하다고 Morison씨는 말합니다. “경력 중반기 취업 지원자들에 대한 다른 중요한 메시지는 ‘저희 회사는 여러가지 생활방식을 가진 사람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지원할 수 있는 융통성이 있다’라는 것입니다. "

Morison씨에 의하면, 여러 세대에 걸쳐 공명하는 공통적인 메시지는 “저희는 단지 귀하에게 직업을 제공하려는 것이 아니며; 귀하의 경력을 전진 시키려고 합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모든 사람들이 듣기 원하지만, 경력 중반기 지원자들이 가장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궁지에 빠진 느낌을 가질 가능성이 약간 차이로 가장 많습니다.”

Morison씨가 제안하는 바에 의하면, 메시지를 각 그룹에 맞추기 위해, “저희 회사가 젊은 인력, 경력 중반기 인력 및 성숙한 인력을 존중심으로 대한다는 것은 다음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각 그룹에 대한 저희 회사의 학습 공약입니다.”

Verret씨와 Marston씨는 사원모집 담당자가 고용주의 제안을 다양한 지원자들에게 “납득시키는” 방법에 대한 맞춤화의 필요를 실제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이러한 메시지의 맞춤화에는 “좀더 시간이 필요하지만, 성공률이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어떤 면에서, 결혼 중매인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Verret씨는 말합니다.

‘가치 제안’의 작성

HR “가치 제안”은 HR부서가 지원자들에게 보내는 메시지로서, 자사의 제안과 경쟁사의 제안 사이의 핵심적 차이점을 설명해 줍니다.

이 메시지는 “왜 내가 귀사에서 근무하기를 원할 것인가?”는 질문에 답변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 메시지는 “회사 사명 선언의 한계를 넘어야 한다”고 Verret씨는 말합니다. “이것은 회사가 직원들에게 교부하는 어떤 것입니다.”

Verret씨는 회사의 가치에 충실하며 모든 것에 우선하는 제안을 개발하려면, 현재의 회사 직원에게 “이 회사에서 일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질문해 볼 것을 제의합니다.

Marston씨도 그러한 제의에 찬성합니다. “직원들에게 다음과 같이 물어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의 회사로서 얼마나 독특한가?’ ‘우리 회사가 소유한 것은 무엇인가?’ “다른 회사들에서 일한 경험이 있으며 [귀사에서] 일하기로 선택한 직원들의 의견에 많이 의존해야 한다”고 Marston씨는 말합니다. 

그 다음 그러한 정보를 이용해 회사의 특유한 매력에 대한 묘사를 구체화합니다. Marston씨에 의하면, 가장 흔한 실수는 구별 할 수 없는 가치 제안을 만드는 것입니다.

“직원들은 저희 회사의 가장 소중한 자산”등 막연한 언급이 너무도 흔히 사용되며, 이러한 메시지는 오늘날의 경쟁적 시장에게 지원자들에게 아무런 호소력이 없습니다.

Verret씨는 자신이 들어본 중 최고 수준에 속하는 다음과 같은 가치 제안들을 상기합니다: “귀하가 필요로 하는 모든 숙련을 제공하겠습니다. 만일 도전해 볼 만한 과제가 충분치 못하다면, 그러한 과제를 찾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즐겁게 근무하십시오!” 

‘나의 개인적 사업’

Enterprise Rent-A-Car의 가치 제안은 “개인이 팀 지향적 문화의 일부로서 성공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강조한다”고 사원모집 담당 부사장 Marie Artim는 말합니다. “저희 회사의 브랜드는 ‘나의 개인적 사업’입니다.” 저희 회사는 재미있고 친절한 곳입니다.”

미조리주 St. Louis에 소재한 이 회사는 모든 경력 단계에서 취업의 기회가 있지만, 대부분 현재의 사원모집은 새천년 세대 지원자들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Artim씨는 언급합니다.

Enterprise사에서의 경력은 회사내 경영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서 시작되며, 이 회사는 이것을 “차용증서 없는 MBA 프로그램”이라고 판촉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은 회사에 입사한 후 2년 이내에, 차량 입수, 손실 관리, HR, 마케팅 또는 Enterprise사 내부의 보험사업 등 “회사 안의 다른 부문들로 이동의 기회가 열려 있음을 알게 된다”고 Artim씨는 말합니다.

“회사내에 많은 경력의 진로를 준비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새천년 세대에게 비즈니스 기능들 및 학습은 중요하다”고 Artim씨는 말합니다. “새천년 세대는 새로운 도전에 임할 수 있고 또 신속하게 승진할 수 있습니다. 새천년 세대는 성장할 수 있으며, 심지어 회사를 바꾸지 않고 경력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Enterprise사의 57,000 직원들은 “많은 자율성 및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원은 자신을 승진시킬 수 있으며 시장성이 높은 사업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회사의 가치 제안과 연관된 핵심 사항들이라”고 Artim씨는 말합니다.

Raytheon사의 제안

국방 및 항공 우주 시스템 회사인 Raytheon Co.는 회사의 가치 제안에서 융통성, 문제 해결 능력, 학습 및 성장의 능력 등을 강조합니다. Raytheon사는 여려 세대 출신의 유망한 지원자들에게 이러한 가치 제안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납득시킵니다.

이제 막 대학을 졸업한 새천년 세대의 취업 지원자들을 상대로 “그들이 5번 내지는 6번의 경력 변경을 하게 될 것이라는 메시지를 들어온 사실에 대해 저희 회사는 솔직히 이야기 한다”고 Raytheon사의 전국 대학 프로그램 매니저 Jeff Goodman씨는 말합니다.

새천년 세대는 “직업에서 자신들이 습득할 것이 무엇인가, 직업이 어떠한 학습 상황을 제공할 것인가 하는 관점에서 직업에 접근합니다. 저희 회사도 거의 같은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Raytheon사 안에서 제공할 수 있는 여러가지 융통성에 대해 이야기 한다”고 Goodman씨는 말합니다.

Goodman씨는 또한 많은 졸업생들이 실제로 자신들이 원하는 분야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보다 많은 경험의 기회를 찾고 있다는 말을 추가합니다.

“저희의 역할은 그러한 검토를 할 수 있도록 그들을 도와주고 그들이 하고 싶은 일 그리고 적성에 맞는 일을 이용할 수 있는 상황에 배치시키는 것입니다.”

Goodman씨에 의하면, 새천년 세대를 상대로 회사에 대해 납득시키는 방법의 일부는 매사추세츠주 Waltham시에 소재한 Raytheon사에 많은 직원들이 오랜 기간 근무해 왔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Raytheon사는 직원들이 일단 앞날에 대한 방향을 결정하면, 보람 있는 과제들을 제공해 주는 회사입니다. 직원들이 실제로 원하는 일을 확인하게 되면, 그러한 일에 도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들을 언제나 찾을 수 있습니다.”

수많은 경험 있는 전문인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것이 “입사하는 젊은이들에게 거대한 이점”이라고 Goodman씨는 지적합니다. “새천년 세대의 공학자들은 곤경에 빠질 경우, 누구인가에게 도움을 청할 수 있습니다.”

Raytheon사는 경험이 많은 직원들을 비롯해 광범하고 다양한 소재지들 및 프로젝트들로 인해 대규모의 국방 및 항공 우주 시스템 공급업자들 사이에 존재하는 융통성에 대해 강조합니다.

“저희 회사에서는 수많은 프로젝트들이 동시에 수행되는 경향이 있다”고 Goodman씨는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프로그램들이 보다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저희 회사는 계속해서 직원들에게 프로그램을 배정하고, 직원들이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 중 어디에 있는지, 직원들을 배치할 다음 단계는 무엇인지 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Raytheon사가 경험 있는 전문인들이 다양한 경력의 진로를 원하는 것을 이해한다고 Goodman씨는 말합니다. “프로그램 관리의 경력 진로가 있고; 라인 관리의 경력 진로가 있습니다. 또는 어떤 직원은 성장을 계속해 기술적 지식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숙련된 공학자나 기술적 근로자는 회사 내부의 컨설턴트에 해당되는 선임 연구원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세대인가에 상관없이, Raytheon사는 공학자들의 회사입니다. Raytheon사의 80,000여명 직원들 중 1/3 이상이 공학 및 기술 업무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세대들 간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Goodman씨는 다음과 같은 한가지 보편적 특성을 볼 수 있습니다:

“공학자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원합니다; 공학자들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학습하기를 원합니다.“

Stephenie Overman씨는 STAFFING MANAGEMENT 의 편집실장입니다.

 

Copyright Image Obtain reuse/copying permission